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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기생충'을 통해 드러난 사회적 결함

    전원백수로 살 길 막막하지만 사이는 좋은 기택(송강호) 가족. 장남 기우(최우식)에게 명문대생 친구가 연결시켜 준 고액 과외 자리는 모처럼 싹튼 고정수입의 희망입니다. 온 가족의 도움과 기대 속에 박사장(이선균) 집으로 향하는 기우. 글로벌 IT기업 CEO인 박사장의 저택에 도착하자 젊고 아름다운 사모님 연교(조여정)가 기우를 맞이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 뒤로, 걷잡을 수 없는 사건이 기다리고 있었으니…

     

    안녕하세요. 오늘은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을 통해 한국 사회의 문제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영화는 2019년 칸 영화제에서 최고 영예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기생충>은 부유한 박 가족과 가난한 김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 사회의 계층 간 갈등과 불평등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단순한 오락 영화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현대영화계에서 '기생충'은 탄탄한 서사로 관객을 사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에 뿌리내린 문제들을 반영하는 거울 역할을 하는 가슴 아픈 명작으로 우뚝 섰다. 봉준호 감독의 이 영화는 계급 분열, 경제적 불평등, 사회 계층의 음흉한 본질을 깊이 파고든다. 시청자의 관점에서 '기생충'에 대한 통찰력 있는 분석을 통해 한국에 만연한 사회적 결함의 복잡한 층을 풀어냅니다.

     

     

    계층 격차: 상상보다 더 넓은 틈

    기생충은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 사이의 격차를 적나라하게 묘사하며, 사회 구조가 이러한 격차를 어떻게 영속시키는지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부유한 박씨 가족의 호화로운 생활 방식과 김씨 가족의 비좁고 열악한 생활 환경 사이의 극명한 대조는 확고한 계급 위계를 극명하게 상기시켜준다. 지적 능력과 수완에도 불구하고 김씨 가족은 사회경제적 지위의 제약을 받고 있으며, 이는 소외 계층의 계층 이동을 방해하는 제도적 장벽을 강조합니다.부유한 박씨 가족과 가난한 김씨 가족의 대비는 극명합니다. 박씨 가족은 고급 주택에 살며 고급 차를 타고 다니는 반면, 김씨 가족은 좁은 반지하 집에서 살며 불안정한 일자리로 생계를 유지합니다.이러한 계층 간 격차는 단순히 경제적인 차이에 그치지 않습니다. 박씨 가족은 교육과 문화, 사회적 지위 등 모든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반면 김씨 가족은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가며 사회적 기회조차 박탈당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인 계층 간 불평등을 잘 보여줍니다.

     

    경제적 격차: 가혹한 생존 현실

    시청자들은 기생충이라는 렌즈를 통해 경제적 격차로 소외된 이들이 직면한 냉혹한 현실을 마주하게 된다. 김씨 일가가 박씨 일가 내에서 일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속임수와 조작에 빠지는 것은 재정적 불안이 낳은 절망을 강조합니다. 더욱이 영화는 노동의 착취적 성격과 개인이 부유층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도구로 전락하는 인간관계의 상품화를 조명한다. 이러한 묘사는 종종 경제적 생존이 윤리적 고려보다 우선시되는 현대 한국 사회에 만연한 착취 문화와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기생충에서는 비정규직 문제와 불안정한 삶도 중요한 주제로 다뤄집니다. 김 가족의 아들 기우는 대학을 졸업했지만 정규직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신 그는 피자 배달 아르바이트를 하며 불안정한 생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사회의 심각한 청년 실업 문제를 보여줍니다. 많은 청년들이 좋은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불안정한 비정규직 일자리에 종사하며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구조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 계층: 불평등의 영속

    기생충은 사회 계층의 복잡성과 불평등을 영속시키는 메커니즘을 핵심적으로 풀어냅니다. 박씨 가문과 김씨 가문의 공생 관계는 계층 구조에 내재된 상호의존성을 상징합니다. 여기서 특권층은 자신의 안위와 편의를 위해 소외계층의 노동과 예속에 의존합니다. 더욱이 이 영화는 개인이 다른 사람의 존엄성과 행복을 희생하더라도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를 강조합니다. 이러한 묘사는 한 사람의 가치가 인간으로서의 내재적 가치보다는 사회경제적 지위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 한국 사회의 사회 계층화가 널리 퍼져 있음을 반영합니다.

     

    가족 간 갈등과 소통의 부재

    기생충에서는 가족 간 갈등과 소통의 부재도 중요한 주제로 다뤄집니다. 김씨 가족 내부에서도 갈등이 끊이지 않습니다. 부모와 자녀 간, 형제 간에 서로 이해하지 못하고 소통하지 못하는 모습이 그려집니다.이는 한국 사회의 가족 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한국 사회에서는 가족 간 위계질서와 권위주의가 강조되어 왔습니다. 이로 인해 가족 구성원 간 진솔한 대화와 소통이 어려워지고, 갈등이 증폭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생충은 이러한 문제를 적나라하게 보여줌으로써 우리 사회의 가족 문화에 대한 성찰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결론

    기생충은 기존 영화의 한계를 뛰어넘어 관객들에게 한국 사회를 괴롭히는 사회적 결함에 대한 깊은 성찰을 선사합니다. 계급 격차, 경제적 불평등, 사회 계층을 예리하게 묘사함으로써 현대 사회가 직면한 현안들에 대한 성찰과 대화의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시청자로서 우리는 기생충이 폭로한 불편한 진실을 직시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보다 공평하고 따뜻한 미래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결론적으로 기생충은 한국 사회의 계층 간 갈등, 비정규직 문제, 가족 간 갈등 등 다양한 사회 문제 등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우리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면서도, 동시에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기생충은 단순한 오락 영화가 아니라 우리 사회를 깊이 있게 성찰하게 만드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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